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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절 오그라듦 예방
20-02-03 09:36 257회 0건
20년 2월 관절오그라듦.hwp

1. 관절오그라듦의 정의

수급자가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으면 골격근의 수축력감소 등으로 관절오그라듦의 증상이 생기는데, 관절오그라듦이란 정상적인 관절가동범위에 제한이 있는 것으로 대부분 오래 움직이지 않음과 고정된 자세에서 생김

 

2. 관절오그라듦 예방운동의 목적

1) 관절의 주변 인대나 근육을 강하게 함으로 관절오그라듦 예방하여 관절가동범위를 유지

2) 근육의 위축과 경축을 막아줌으로 굴곡되는 자세의 변형을 예방하여 바른자세를 유지

3) 활동성을 증가시켜 합병증 예방

 

3. 관절오그라듦 예방법

1) 관절운동 (스트레칭포함)은 관절의 주변 인대나 근육을 강하게 함으로 관절오그라듦 예방에 효과적인 방법

손가락 운동 : 양손으로 손가락을 끼고 반대의 손으로 손가락 관절을 늘림

손목운동 : 책상위에 손바닥을 두고 손등을 눌러서 손목을 직각가지 늘림

③ 팔 운동 : 손가락을 끼우고 어깨위치까지 팔꿈치를 펴고 손을 올려 손바닥을 번갈아 돌리기

④ 어깨운동 : 손가락을 끼우고 머리 위로 올린 후, 그곳으로부터 머리 뒤로 가지고 가기

⑤ 척추운동 : 아픈쪽의 팔꿈치를 감싸 어깨까지 팔을 올려 좌우로 돌리기

⑥ 무릎운동 : 몸을 누워서 위를 향하게 하고 한쪽 무릎씩 가슴 앞으로 껴안기. 반대측의 다리는 편 자세를 취함

발목운동 : 아픈 쪽의 발목을 반대측 무릎위에 얹고 건강한 손으로 돌리기

 

2) 안마도 관절오그라듦 예방에 효과적인 방법

대상자의 손발이나 어깨를 주물러 주는 것만으로도 안마가 주는 효과 있음

② 안마시간은 노인이 원하는 특정 신체 부위인 경우 5~10분 정도, 전신의 경우 20~25분 정도 시행

③ 안마는 항상 몸 가장자리에서 중심으로 몸의 끝 쪽에서 부터 심장 쪽으로 쓰다듬어 올라가는 것이 알맞음

④ 손바닥을 피부에 직접대고 손발의 끝에서 신체 중심으로 향해 한쪽 방향으로 가볍게 10~20회 문지르기

⑤ 엄지 또는 세 번째 손가락으로 근육을 누르고 원형 또는 나선형 모양으로 주무르기. 이 때 한 곳을 2~3회 정도 주무르는 것이 적당

⑥ 가볍게 주먹을 쥐고 새끼손가락으로 두드리거나 전체 손바닥을 사용하여 가볍게 두드리는 것이다 좋음

 

4. 노인, 환자에게 시행 시 주의점

① 열, 부종, 발적이 있을 때, 많이 쇠약할 때는 삼가며 관절가동 범위와 정도를 파악하여 수행

② 침대보다는 바닥에 요나 매트리스를 깔고 수행하는 것이 안전

운동은 부드럽고 규칙적으로 천천히 해나가며 너무 빠르거나 느리지 않게 함

④ 불편감이나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만 하며 피로가 보여지면 즉시 운동을 중단

⑤ 운동 후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적당량의 수분을 섭취

 

 

※ 출처 : 요양보호사를 위한 기초지식과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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