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 목록
교육자료
 >  소통공간 >  교육자료
목록
치아관리
20-11-02 10:45 26회 0건
20년 11월 치아관리.hwp

1.중년 치아 관련 질환

잇몸 질환은 40-50이후가 지나면 상당수 잇몸질환을 앓게 된다. 특히 성인에서 치아를 상실하게 되는 이유 중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가 잇몸 질환으로 예방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잇몸 질환은 흔히 풍치라고 하여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조직, 즉 잇몸, 치아의 뿌리(백악질), 치주인대, 치조골 등을 포함하는 치아 주위조직에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잇몸 질환은 어느 정도 진행될 때까지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병이 상당히 진행된 후에야 비로소 통증을 비롯한 주요 증상들을 느끼게 되므로 예방과 정기적인 검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잇몸 질환의 초기단계에는 증상이 나타났다가 없어지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점차 심하게 진행되므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의심되면, 조기에 치과 의사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표_한글파일참조

 

잇몸 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은 구강 내 세균이다. 이 세균은 치아 에 쉽게 부착되며, 제거되지 않고 오래 남아있게 되면 점차 나쁜 독소를 만들어 염증을 일으키고 치조골을 파괴하게 되어 잇몸 질환을 일으킨다. 이외에도 당뇨나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등의 전신적인 건강, 스트레스, 흡연 등도 잇몸 질환에 영향을 미친다.

 

노년기에 접어들면 침 분비량이 줄어 세균번식이 쉬워지고 잇몸 사이에 쌓인 세균덩어리가 염증을 일으켜 잇몸질환을 유발한다. 잇몸질환은 노년기 치아상실의 가장 큰 원인이므로 조기에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치아건강에 대한 잘못된 상식

1) 치약에 물을 묻혀 양치한다. O X

2) 강한 칫솔질은 좋다. O X

3) 소금으로 양치한다. O X

4) 틀니를 잘 때 착용한다. O X

5) 시중에 파는 잇몸 치유제로 버틴다. O X

 

정답은 X, , X, X, X 이다.

1) 치약을 묻힌 후 물을 묻혀 양치를 하게 되면, 치약 성분인 연마제가 물과 희석되어 세척효과를 떨어뜨린다. 연마제는 치약에서 가장 중요한 성분으로 세균, 음식물 찌꺼기, 치석 등을 제거하여 치아를 세척해주는 역할을 하여 물을 묻히지 않고 양치를 하는 것이 좋다. 그것이 어려우면, 양치하기 전에 입안을 물로 헹구어주거나, 치약을 묻히기 전에 치약을 바르는 것이 좋다.

 

2) 잇몸이 붓거나 치주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칫솔질의 강도를 2-3배 정도 강하게 양치해주는 것이 좋다. 강한 칫솔질은 부어있는 잇몸 속 염증을 빠르게 빠져 나오게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거칠고 단단한 칫솔모는 오히려 손상 시킬 수 있으니 자신의 구강에 맞는 칫솔을 선택해 올바른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다. 칫솔은 머리가 작고 두껍지 않은 것이 좋고 칫솔모는 적당히 부드러운 것이 좋다.

 

3) 민간요법으로 소금으로 양치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소금으로 양치를 할 경우 삼투압작용으로 인해 잇몸 점막내 수분이 빠져나가서 점막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일시적으로 염증에 수분이 빠져나가 호전된 것으로 보이나 오히려 다른 감염으로 이루어지고, 잇몸병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니 반드시 치약으로 양치해주는 것이 좋다.

 

4) 틀니를 하루 내내 착용하고 있으면 구강이 매우 피곤한 상태에 이른다. 수면 중에 착용하게 되면 무의식 중 강한 비틀림을 받을 수 있고,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잇몸이 상하고 잇몸 밑에 뼈도 사라져 틀니가 헐거워질 수 있다. 수면 중에는 틀니를 하지 않아 구강이 쉴 수 있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 좋다.

5) 치과 치료를 받지 않고 잇몸 치유제에 의존을 하면,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고 병을 악화시켜 상태가 더 좋지 않다. 잇몸 치유제에 의존하지 않고 증상이 느껴지면 치과에 내원하여 원인 파악을 하여 치료를 해야한다.

 

3. 치실 사용법

그림_한글파일참조


4. 올바른 양치질 방법

그림_한글파일참조

출처 :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프라임경제 건강칼럼, 삼성서울병원 건강칼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이용약관  |  사이트맵
구립영등포노인복지센터 /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서로34길 10. 양평동주민복지회관 3, 4층(07270)
TEL : 02-2631-3212    |  FAX : 02-2631-3215    |  E-mail : helpage@naver.com
COPYRIGHT © 데이케어센터 - 구립영등포노인복지센터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미르웹에이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