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 목록
교육자료
 >  소통공간 >  교육자료
목록
폐렴및뇌졸중예방
22-11-02 17:44 354회 0건
22년 11월 폐렴및뇌졸중예방.hwp

1. 1112일은 세계 폐렴의 날

폐렴은 폐의 염증을 뜻한다. , 미생물 감염증이나 화학물질, 방사선치료, 면역성 질환등 어떤 이유라도 폐에 염증이 생기면 폐렴이라고 진단한다.

 

1) 주요 의심 질환

오한, 발열, 축농증, 호흡곤란, 가래, 기침

> 감기와 매우 유사하고 65세의 고령자의 경우 일반적인 증상대신 혼미, 혼수등의 의식변화를 동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2) 폐렴 예방 생활 수칙

면역력 저하예방, 과로,과음,흡연피하기, 흡인위험시 음식섭취 주의, 예방접종

또한 노인은 뇌졸중, 치매 등의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흡인(사래걸림)의 위험성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노인의 경우 한번 사래가 걸리면 폐렴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 식사는 반드시 앉아서 하고, 식사 후에도 충분히 앉아있고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1) 예방접종 방법

우리나라에 폐렴구균 백신의 종류는 폐렴구군 다당류백신(23가백신)과 혈청원중 13가지를 예방하는 폐렴구균 단백질백신(13가 백신) 두종류가 있다.

- 13가 백신은 생후 2~59월 소아가 접종한다.

- 23가 백신은 65세 이상 1회 접종한다. 65세 이전에 첫 번째 다당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이 65세 이상이 되었을 경우 접종 5년 경과 후 1회에 한해 재접종 실시한다.

혹 비장적출술, 인공와우이식술, 함암치료나 면역억제요법 시작 전 최소 수술 2주 전에 접종 완료되어야 한다.

 

(2)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 무료사업

65세 이상의 경우 무료로 백신접종이 가능하다.

접종시기 : 연중

접종백신 : 폐렴구균 23가 다당질 백신

접종장소 : 전국 보건소(지소,진료소,보건의료원 포함 주소지 관계 없음)

접종횟수 : 65세 이상 연령에서 평생 1회 접종

 

2. 뇌졸중(뇌경색,뇌출혈)

1) 뇌경색 : 뇌혈관이 막힌 것으로 혈전 등에 의해 혈관이 막히는 증상.

2) 뇌출혈 : 뇌혈관이 터진 것으로 출혈이 발생한 증상.

 

(1) 뇌졸중 전조(초기)증상

 어지러움, 심한 두통, 말이 어눌해짐, 한쪽 팔/다리 마비/저림/감각이상, 치매유사증상, 시각장애, 사물이 겹쳐 보임. 음식 삼키기 어려움. 보행 장애등.


그림,표_ 한글파일참조


(2) 뇌졸중 자가진단 테스트

표_한글파일 참조


(3) 뇌졸중 예방법

고혈압, 당뇨 등 유질환자는 주기적인 검진 필요하며, 싱거운 음식 섭취와 음주, 금연이 중요하다.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와 적절한 체중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출처 :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호흡기내과, 헤럴드경제신문, 벗이비인후과의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이용약관  |  사이트맵
구립영등포노인복지센터 /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서로34길 10. 양평동주민복지회관 3, 4층(07270)
TEL : 02-2631-3212    |  FAX : 02-2631-3215    |  E-mail : helpage@naver.com
COPYRIGHT © 데이케어센터 - 구립영등포노인복지센터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M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