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 목록
교육자료
 >  소통공간 >  교육자료
목록
고혈압
23-09-01 09:08 96회 0건
23년 9월 고혈압.hwp

. 고혈압이란

적절한 방법*으로 측정한 평균 수축기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혈압이 90**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으면...?

처방 받은 혈압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혈압을 적절하게 낮추는데 가장 효과적이며, 운동 식이요법 등의 혈압을 낮출 수 있는 좋은 생활습관 유지도 같이 해야한다. 고혈압을 방치하는 경우 10년후에 평균적으로 약 10~15% 정도에서 각종 심뇌혈관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고혈압을 적절히 관리하면 합병증 발생을 절반으로(5~7.5%) 줄일 수 있다.

 

. 고혈압 환자의 운동

1. 건강에 미치는 영향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몸의 혈관 내로 혈액이 더 잘 흐르고, 폐 기능이 좋아지며, 근육의 힘도 세진다. 또한 칼로리를 소모해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과 포도당의 농도가 낮아진다. 꾸준히 운동하면 혈압도 낮아져 결국 심장병도 덜 생긴다. 또한 스트레스가 감소해 정신 건강도 좋아진다.

2. 운동 방법

운동을 해보지 않았거나 체력이 약한 고혈압 환자는 20분 정도 저강도 운동을 해보고, 적응되면 서서히 시간과 운동의 강도를 높인다.

운동 시간은 보통 한 번에 30~60분으로 하지만, 고혈압의 정도와 연령 및 근력에 따라 개인별로 달리할 수 있다. 하루 총 운동 시간을 30~60분으로 정해 놓고 2~3회에 나누어서 하는 방법도 있다.

노인은 중장년보다 낮은 강도의 운동으로 시작해 점차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특히 노인은 유산소 운동 후에 적절한 저항 운동을 해서 근육의 힘이 떨어지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노인 고혈압 환자는 반드시 운동 시작 전 준비 운동을 해서 혈압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고, 운동 후 정리 운동을 해서 어지럼증이 나타나지 않도록 한다.

운동관련 자주하는 질문

Q. 식사 마음껏 하고 운동 열심히 하면 안되나요

  A. 식사시 섭취한 칼로리를 모두 소모하기 어려워 적절하게 식사 조절이 필요합니다. 또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줄일 수도 있으나, 식사로 많은 염분을 섭취하면 혈압이 높아지며 운동을 하면 순간적으로 더 높아질 수 있다. 그러므로 칼로리와 소금을 적절하게 섭취해야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Q. 운동을 마친 후에 혈압이 더 올라갑니다. 왜 그런가요?

  A. 운동을 하면 초기에 아드레날린의 분비가 많아져서 정상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높아진다. 따라서 운동 직후에는 혈압이 더 올라갈 수 있다. 또한, 일어선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수축기 혈압은 점차 높아지고 이완기 혈압은 약간 낮아진다. 혈압은 정상적으로 운동 후 20~50분이 지나면 점차 낮아지므로 운동 직후에 혈압을 측정하지 말고 충분하게 휴식을 취한 뒤에 측정해야 한다.

 

Q. 조금만 걸어도 피곤한데, 꼭 운동을 30분 이상 지속해야 하나요?

  A. 운동 중에 피로감을 빨리 느낀다면 운동 시간을 나누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30분 운동을 세 번에 나누어 걷기(10) 휴식 걷기(10) 휴식 걷기(10) 휴식 순서로 운동을 하는 것이다. 운동 전후로 준비 운동과 정리 운동을 시행해 근육의 피로감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돕는 것이 좋다. 운동 후에 마사지와 가벼운 반신욕 등으로 피로감을 낮추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라. 고혈압 합병증

그림_한글파일참조


마. 고혈압 합병증은 어떻게 발견하나요? (진단이후 검사)

그림_한글파일참조


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이용약관  |  사이트맵
구립영등포노인복지센터 /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서로34길 10. 양평동주민복지회관 3, 4층(07270)
TEL : 02-2631-3212    |  FAX : 02-2631-3215    |  E-mail : helpage@naver.com
COPYRIGHT © 데이케어센터 - 구립영등포노인복지센터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M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