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 목록
교육자료
 >  소통공간 >  교육자료
목록
대변으로 보는 건강상식
23-12-01 08:57 50회 0건

건강한 사람이라면 날마다 해야 하는 일이지만 말하기 거북한 것이 있죠? 바로 대변, 똥에 관한 이야기이다.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는 것도 아니건만, 똥 이야기는 피하게 된다. ‘더럽다는 이미지 때문이죠.

 

사실 배설은 세상 모든 움직이는 것의 공통 현상이다. 자동차로 예를 들면, 자동차로 움직이기 위해 에너지가 필요하고, 그 에너지를 얻기 위해 주입한 휘발유를 태우는데, 그 과정에서 생긴 부산물인 가스는 뒤로 배출한다. 그리고 우리는 그렇게 배출된 배기가스의 색을 보고 자동차의 상태를 말한다. ‘배기가스가 흰색인 것을 보니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들어가서 휘발유와 함께 타나 보네. 손봐야겠어!’

 

세상 이치는 다 같다. 우리도 움직이기(살기) 위해 에너지가 필요하고, 그 에너지를 얻기 위해 음식물을 섭취해 태운다. 그 연소(소화) 과정에서 에너지와 함께 부산물이 생기는데, 우리는 그 부산물을 대변()이라 부른다. 우리 몸에서 나온 것이니 당연히 우리 몸의 상태를 담고 있다. 그래서 엄마들이 아기 똥을 관찰하고, 의사가 대변을 관찰한다.

 

1.대변색이 알려주는 건강상태

 

대변은 소화를 돕는 녹갈색 액체인 담즙으로 인해 갈색을 띠지만, 먹는 음식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어느 날 평소와 다른 음식을 먹었고 다음 날 대변 색이 평소와 다르다면 걱정할 일이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음식에 변화가 없는데 대변색이 평소와 사뭇 다르고 그런 일이 자주 반복된다면 그냥 지나칠 일은 아니다. 주의 깊이 살펴본 후 필요하다면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한다. 아래는 살펴보는데 필요한 특정 대변 색에 관한 자료로, 여러 유수 의료 기관의 자료를 정리한 것이다.

 

1) 갈색 또는 노란색

갈색인 것은 담즙 때문이다. 담즙은 녹갈색 알칼리성 액체로 지방의 소화를 돕는 효소이다. 담즙이 장으로 들어가면 장내 세균과 음식을 만나 갈색이나 노란색으로 변하므로, 대변색이 갈색이나 노란색 또는 황토색이라면 정상이다. 물론, 섭취한 음식과 장내 세균에 따라 색감에 약간의 차이는 있다.

 

2) 녹색

담즙의 영향일 수도 있고, 섭취한 음식의 영향일 수도 있다. 녹갈색인 담즙은 장내 세균을 만나 갈색을 띠게 되는데, 설사가 심하면 섭취한 음식물이 장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아지고 그로 인해 담즙이 갈색으로 충분히 변하지 못하고 배출되는 경우 녹색변이 된다. 또한, 시금치 등 진한 녹색 잎채소를 많이 먹ᄋᅠᆻ다면 그 영향일 수도 있다. 일시적인 현상이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3) 검은색

검은색 대변은 위 십이지장 등 위장관 출혈을 의미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 보통 혈액은 선홍색 또는 붉은색이지만 음식물에 섞여 시간이 지나면서 검은색으로 변하게 된다. 순대 등 주재료가 피인 음식을 먹었다면 일시적으로 검은색 변을 볼 수 있지만, 음식 문제가 아니라면 위장관 출혈이 의심되므로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4) 붉은색

대변이 붉은 것은 건강의 적신호이다. 항문과 가까운 대장 등 위장관 출혈을 의미할 수 있고, 궤양성 대장염 대장게실염 대장암 등의 신호일 수 있으며, 치질로 인한 혈변일 수도 있다. 어느 경우든지 즉시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5) 흰색 또는 회색

대변색이 흰색이거나 옅은 회색이라면 담즙 분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건강한 대변색이 갈색인 것은 지방 소화 효소인 녹갈색 담즙이 장내 세균과 음식이 섞이기 때문인데, 담즙 분비에 문제가 생기면 그 효과를 낼 수 없기 때문이다. 이때는 대게 쌀밥을 뭉쳐놓거나 두부를 으깬것과 같은 대변을 보게된다. 특정약물로 인한 현상일수도 있지만, 특별한 약물을 복용하지 않았고 대변색이 흰색 또는 회색이라면 즉기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한다.


2.음식으로 인한 변색

 

대변색은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렇지만 대변색이 다르다고 모두 다 질병은 아니다. 대변색에 영향줄 수 있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녹색 잎 채소

노란 색과 녹색 계열 대변은 일반적인 상황이다. 평소보다 시금치 등 진한 녹색 잎채소 섭취량이 많았다면 밝은 녹색 대변을 볼 수도 있다.

 

2) 당근

당근은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느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로 유명하다. 당근 섭취량이 많다면 대변색이 주황색이 될 수 있다.

 

3) 비트/체리

비트 섭취량이 많다면 선홍색 핏빛 대변을 볼 수 있다. 이 경우, 걱정할 일은 아니다. 체리 또한 섭취량이 많다면 붉은 대변을 볼 수있다.

 

4) 블루베리

블루베리 섭취량이 많다면 대변색이 푸른색 또는 검은색이 될 수도 있다.

 

5) 식용색소

가공 식품에는 다양한 식용색소가 들어갈 수 있다. 특히 사탕류, 주스가 그렇다. 이런 식용색소 역시 대변색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물론, 안전하다고 인정된 식용색소로 인한 변색이라면 걱정할 일이 아니다.

 

6) 영양제 및 의약품

영양보충제와 의약품도 대변색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철분 보충제는 대변색을 검게 만들 수 있고, 위장약도 대변색을 어둡게 만들 수 있다. 영양제와 의약품을 구입시 문의하면 좋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음식이 대변색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평소와 대변색이 다르다면 먼저 섭취한 음식과 의약품을 확인해 보고 그 영향이 아니라면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한다.

 

3.대변 색의 과학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나듯, 대변색도 그 원에 따른 결과이다. 질병 때문에 대변색이 변하기도 하지만 섭취한 음식 때문에 변하기도 한다. 음식으로 인한 변색이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음식을 조절하면 대변색도 저절로 돌아올 것입니다. 하지만 섭취한 음식에 특별한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대변색이 변했다면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상이 있으면 즉시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이용약관  |  사이트맵
구립영등포노인복지센터 /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서로34길 10. 양평동주민복지회관 3, 4층(07270)
TEL : 02-2631-3212    |  FAX : 02-2631-3215    |  E-mail : helpage@naver.com
COPYRIGHT © 데이케어센터 - 구립영등포노인복지센터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MIR